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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vs 라이노설계 2021. 11. 12. 22:49728x90
건축을 전공한 사람들은 캐드를 비롯한 많은 프로그램들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그 중에는 모델링 프로그램인 스케치업과 라이노가 있는데 아마 둘 중에 무엇을 주력으로 삼아야 하는지 고민 중인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필자는 군대 가기 전까지는 라이노를 썼지만 전역한 지금은 스케치업을 주력으로 삼으려고 공부 중이다. 두 프로그램이 장단점이 뚜렷하지만 스케치업을 선택한 이유는 단 하나다. 실무에서 많이 쓰기 때문이다.
본인은 건축학과이지만 졸업 후 설계사무소가 아닌 인테리어 쪽으로 진로를 정했기 때문에 스케치업을 사용하고 있다. 인테리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요즘에는 현상설계에도 렌더링이 아닌 스케치업으로 샷만 찍어서 제출하기 때문에 스케치업이 많이 쓰인다고 들었다.
라이노를 쓰다가 스케치업을 사용하니 불편한 점도 있고 편한 점도 있는데 이를 정리해보면
스케치업이 라이노보다 편한 점
1.적은 연산 오류 : 라이노는 차집합을 하다보면 연산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꽤 있었는데 스케치업은 덜하다.
2.다양한 루비 : 라이노에서는 그래스호퍼로 할 수 있지만 그래스호퍼를 능숙하게 다루기 힘들기에 스케치업이 플러그인 쪽으로는 우세
3. 직관적인 모델링 : 재료를 먹이거나 매쓰를 만들면 바로바로 적용이 되서 내가 원하는 느낌의 모델링을 바로바로 볼 수 있다.
4.웨어하우스 : 라이노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는 깨져서 오기에 스케치업이 이부분에서는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스케치업이 라이노보다 불편한 점
1.단축키의 한계 : 라이노는 캐드처럼 명령어 + 스페이스의 조합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스케치업은 단축키로 입력해야 해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가 아니라면 툴바에서 찾아서 클릭해야 되는게 다소 불편했다.
2.뷰포트 : 묘하게 스케치업이 라이노보다 뷰를 보는게 불편하다. 예를 들어 라이노는 작은 객체를 선택하여 그 객체만 확대하여 볼 수 있는 명령어가 있는데 스케치업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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