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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속도를 단축시키는 스케치업 강좌 4.가장 많이 쓰는 Push/Pull 마스터하기스케치업&브이레이 팁 2021. 12. 7. 01:23728x90
아마 스케치업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많이 쓰이는 명령어는 Push/Pull일 것이다.
도면을 3d화 해주는 푸쉬풀은 직관적이지만 가끔 자기가 원하는 데로 되지 않는다.
다음은 Push/Pull을 사용할 때 적용할 수 있는 팁들이다.
1.Ctrl + Push/Pull
Ctrl을 누르고 푸쉬풀을 실행하면 면이 분리된다.
한 번에 쭉쭉 올리는 경우가 다반수 이지만 가끔 요긴하게 쓰일 때가 있다.
하지만 Ctrl + Push/Pull은 더 중요하게 쓰이는 경우가 있다. 바로 면인 상태에서 올리는 경우다.
그 이유는 가끔 아랫면이 뚫린 상태로 솔리드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위 경우는 캐드에서 불러온 도면에서 면을 생성한 뒤 솔리드를 만들게 되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컨트롤을 누른채로 올리게 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평면에서 같은 높이의 벽을 여러번 생성할 때
푸쉬풀을 한 번 실행한 뒤 다른 면을 더블클릭하면 똑같은 높이로 생성되는 것은 스케치업 유저분들이라면 다 알만한 사실이다. 하지만 Ctrl+Push/Pull을 실행한 뒤에는 단 한 번만 Ctrl 버튼이 활성화 된다.
즉, 세번째 면부터는 Ctrl을 항상 먼저 눌러주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만약 Ctrl 버튼을 눌러주지 않는다면 구멍 뚫린 아랫면을 보게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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